서사극은 누구보다도 베르톨트 브레히트 (Bertolt Brecht, 1898-1956) 와 연상되는데 그는 표현주의가 인기절정에 달했을 즈음 연극에 발을 들여놓았다. 그의 초기 작품 중 상당수가 이 계열에 속한다. 그러나 1925년경부터 그는 거기서 뛰쳐나와 점차적으로 그의 극작을 뒷받침하는 이론들을 만들기 시작했다.
연극들로 평단의 주목을 받은 연출가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된 고선웅 각색, 연출의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을 2018년 9월 4일에 관람한 후에 관극 소감을 희곡, 연기, 무대와 소품, 조명과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에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독보적인
Ⅰ. 서 론브레히트 '서사극 이론'으로 인하여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분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독일어: Bertolt Brecht, 1898년 2월 10일 - 1956년 8월 14일)는 20세기에 활동한 독일의 극작가, 시인, 그리고 연출가다. 주로 사회주의적인 작품을 연출했으며, 소격효과라는 개념을 연극연출에 사용한 것으로 유
허규앞에 던져진 사실주의:
브레이트처럼 반동의 대상의 사실주의와는 너무도 대조적인 아무런 여가적 필연적 맥락을 갖지 못하는 우발적 사건에 불과
단지 외래적 수용을 어떠한 지고의 예술적 프라이드로 착각
연극운동이 갖고 있는 세가지 문제점:
1.서구의 특수한 극형태를 연극의 보편성
론
서양 연극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제사의식에서 시작된 연극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기본적인 틀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희곡 이론은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기, 근대까지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현대극의 모
현대세계가 안고있는 실제적인 문제들과 대결했다는데 있다. 그는 현대에 있어서 연극이 혁신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연극미학적 입장과 연극 기술적인 입장에서 철저히 구명한 이론가였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무대이론을 실제로 그의 극작품을 통해 무대에 실현해 보인 연출가였다.
브레히트의 연극
론이나 평가 등이 그다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지 못한 편이다. (물론 이는 매우 당연한 현상이다.) 또한 개념이나 이론 등이 철학적이고 난해한 경우가 많아, 비전공자인 우리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그러나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연극의 재연극화’ 흐름은 현대연극의 가장 큰 특
현대연극에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들 중 브레히트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연출가, 극작가로서 자신의 이론을 성립하고 끊임없이 실천, 연구한 사람으로 그의 ‘서사극 이론’은 현대연극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 중 서사극 연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와 함께 현대의 연기론에
1) 연극의 4요소
연극은 극장, 배우, 관객, 희곡의 4요소로 구성된다. 극장은 연극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극장이 배우가 연기를 하는 무대, 관객이 관람을 하는 객석, 분장실 및 기타시설 등을 갖춘 공간이다. 극장의 유형은 크게 유형의 극장과 무형의 극장으로 구분된다. 앞서 언급한 시설들이 갖추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1) 연극의 4요소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4)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5) 극적 세계6) 멜로드라마7) 서사극에 대하여 작성하기로 하자.